조건문: if, switch

--+

눈이 6개인 주사위를 던져서 나오는 숫자에 따라 동작하는 코드를 짠다고 할 때

1. If

 int N = 6;
 int result = (int) (Math.random()*N) + 1;
 
 if (result == 1) {
 	// do something
 } else if (result == 2) {
 	// do something
 } else if (result == 3) {
 	// do something
 } else if (result == 4) {
 	// do something
 } else if (result == 5) {
 	// do something
 } else {
 	// do something
 }

2. Switch

int N = 6;
int result = (int) (Math.random()*N) + 1;

switch (result) {
	case 1: // do something
    	break;
    case 2: // do something
    	break;
    case 3: // do something
    	break;
    case 4: // do something
    	break;
    case 5: // do something
    	break;
    case 6: // do something
    	break;
    default: // do something
}

 

 

반복문: for, while

--+
 
 
 
 

1. for

반복의 횟수가 명확한 경우 주로 사용

/* 형태
for ( /*변수 초기화*/; /*반복 조건*/; /*증감식*/) {
	// do something
}
*/

// 1부터 10까지 더하기
int sum = 0;
for (int i=1; i<=10; i++) {
	sum += i;
}

2. while

반복의 횟수가 불명확한 경우 주로 사용. 불명확한 경우 break와 continue로 처리

/* 형태
while (/*반복 조건*/) {
	// do something
    /* 증감식*/
}

// 1부터 10까지 더하기
int i = 1;
int sum = 0;

while (i <= 10) {
	sum += i;
    i++;
}

 

 

반복문 제어: break, continue

--+

1. break

break를 반복문 내에 사용하면 가장 최기 반복문을 종료시키고 탈출한다.

for (int i=0; i<10; i++) {
	System.out.println(i);
    if (i == 5) {
    	System.out.println("반복문을 종료합니다.");
        break;
    }
}

/* [출력 내용]
0
1
2
3
4
5
*/

 

2. continue

continue를 반복문 내에 사용하면 반복문 중간에 다음 반복 순서로 점프한다.

for (int i=0; i<10; i++) {
	System.out.println(i);
    if (i == 5) {
    	System.out.println("점프!");
    	continue;
    }
    
    System.out.println("for문 끝까지 도착");
}

/* [출력 내용]
0
for문 끝까지 도착
1
for문 끝까지 도착
2
for문 끝까지 도착
3
for문 끝까지 도착
4
for문 끝까지 도착
5
점프!
6
for문 끝까지 도착
7
for문 끝까지 도착
8
for문 끝까지 도착
9
for문 끝까지 도착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