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사이트맵) 이란?

--+


사이트맵은 웹 크롤링 로봇이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을 말합니다.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계층별로 구분지어 웹사이트의 전체 구조를 보여주며, 검색엔진의 크롤링 로봇들이 크롤링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검색엔진의 웹마스터는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각 수집 로봇이 크롤링을 하는데에 이용하여 더 빠르고 정확하게 모든 페이지를 수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로, 검색등록을 할 때에는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사이트맵을 직접 제작하기에는 전문 지식이 요구되며, 이를 해결해 주는 여러 사이트 중 하나를 알려드리고,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적게 되었습니다.


Sitemap(사이트맵) 제작 방법

--+


1. https://www.xml-sitemaps.com/에 접속합니다.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2. 아래 입력창에,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Change frequency' 에서 'Always'로 바꾸어 검색 빈도를 최대로 올려줍니다.

그 외 기타 설정은 아래와 같이 진행해 주시고, 'Start' 를 눌러주시면 제작을 시작합니다.


p.s. 사이트 페이지가 500장을 초과할 경우 이 사이트에서는 유료로 제작을 진행해야 합니다.


3. 'Start'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조금 기다리시면 페이지 수집 현황을 보여줍니다.


4. 아래는 페이지 수집 및 진행 현황을 알려주는 화면입니다. 페이지 수에 비례해서 사이트맵 제작 시간이 늘어납니다.


5. 제작이 완료되면서 나오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here' 를 눌러 만들어진 사이트맵을 다운 받습니다.


사이트맵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티스토리에 사이트맵 파일을 올려 제출 준비하기

--+


1. 티스토리의 글쓰기 웹 에디터에 제목을 다음과 같이 적용하시고, 오른쪽 상단에 비공개로 체크를 해줍니다. 비공개로 하면 블로그에 노출되지 않으면서 파일을 제공할 수 있는 글이 됩니다.


2. Sitemap.xml 파일을 업로드 할 차례입니다. 웹 에디터 메뉴에서 파일 첨부 버튼을 누른 후, 다운받은 Sitemap.xml 파일을 첨부합니다.





3. 첨부를 완료하고, 아래 발행 버튼을 누릅니다. 


4. 제출할 때 sitemap.xml 파일을 다운받는 주소를 긁어오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비공개로 발행한 sitemap.xml 글은 블로그 관리자가 로그인 한 상태에서 블로그를 접속하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제 블로그에서 sitemap.xml 글을 열람한 모습입니다.


이 화면에서 다운로드 링크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나타난 메뉴 중 '링크 주소 복사'를 눌러 다운로드 링크를 복사합니다.


제 sitemap.xml 다운로드 주소의 경우

http://xronocore.tistory.com/attachment/cfile28.uf@27385D44583FC7112F65ED.xml


이렇게 됩니다. 복사를 하신 후에 웹마스터에 제출하는 방법으로 넘어갑니다.


웹마스터에 제출하는 공통적인 방법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바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 sitemap.xml 다운로드 주소를 다시 보여드리면,

http://xronocore.tistory.com/attachment/cfile28.uf@27385D44583FC7112F65ED.xml


이렇게 되어있는데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http://xronocore.tistory.com/ 까지만 입력이 되어있는 url 제출 방식입니다. sitemap.xml 다운로드 주소를 잘 보시면,


http://xronocore.tistory.com/ 까지는 공통적으로 입력이 되어있고, 그 뒤에 첨부파일 url이 적혀있습니다. 뒷부분을 웹마스터 도구 뒷부분에 입력하여 본인의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즉, 웹마스터 도구의 박스에 들어가야 할 주소는

attachment/cfile28.uf@27385D44583FC7112F65ED.xml


저 뒷 부분이겠죠?


위의 방법과 같이 구글 웹마스터에서도 제출이 가능하며, 다른 웹마스터 역시 url 제출방식을 위와 같이 따르시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