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 2015.01.18

정체불명의 비밀번호는 '0000' 이였습니다. 맥쓰는 사람들 카페의 '밍봉'님 감사합니다. http://cafe.naver.com/inmacbook/1153513



수정 : 2015.01.16. 

사이트에서 정체불명의 비밀번호를 요구하네요. mlc/tlc 정보만 알아가시길 권장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아이폰 6/6플러스의 내장 플래시 메모리인 MLC, TLC에 대해 간략 설명하고, 판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탈옥 필요 x)



MLC, TLC?

--+




MLC, TLC는 낸드 플래시 형식으로, MLC가 TLC보다 안정적으로 구동됩니다.


홍콩IT매체에서 발표하길, 아이폰6는 MLC가 아닌 TLC에서는 중간에 꺼짐, 전화 중 정지 등 안정성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하였으며, MLC이어야 안정적으로 구동됨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부팅 속도 비교 영상입니다. 16GB는 MLC 기본 탑재이며, 128GB는 TLC 기본 탑재입니다.









위는 홍콩IT매체 'HKEPC'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아이폰 6에 적용된 멀티 레벨 셀(MLC)과 트리플 레벨 셀(TLC) 낸드플래시의 특성 차이를 보여주는데요,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64gb 기기 중 MLC를 탑재한 것 만이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TLC 낸드가 적용된 아이폰6 64gb는 디스크 캐쉬 기능 덕분에 제로필 쓰기 성능에서 207mb/s까지 기록했지만 일정 용량의 시스템 메로리를 디스크 캐쉬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500mb 이상의 대용량 파일 복사에서는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실제 파일 복사 환경에 가까운 랜덤 패턴 파일 복사에서는 디스크 캐쉬가 도움이 되지 못해 CPU 점유율은 상승하면서 쓰기 속도는 MLC와 비교했을 때 85%가까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_M#]



간단하게 말해서 MLC가 더 성능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아이폰6/아이폰6플러스 가 생산되면서 16gb는 무조건 MLC를, 64gb는 70%가 MLC, 30%가 TLC로 생산되고 있으며, 128gb는 모두 TLC로 나오고 있습니다. 64gb인 경우 뽑기운이 따라줘야 하는거죠.


본인의 기기가 MLC인지, TLC인지 알아보는 방법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탈옥하지 않고 확인하는 방법

--+





1. 먼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아이폰으로)

iPhone TLC Check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암호를 요구하는 창이 있습니다. '0000'을 치시면 됩니다. (스샷을 컴퓨터로 찍었습니다)



비밀번호를 치시면 아래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현재 2015.01.18. 버전은 build 8 입니다.)





이 화면에서 Install App을 누르시면 아래의 스샷처럼 나옵니다.




설치를 꾸욱 눌러줍시다.



설치하면 스프링보드에 어플이 생깁니다.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경고문이 뜹니다.



신뢰를 눌러주시면 어플이 구동됩니다.



처음 켰을때의 화면입니다. 2~5초 정도 기다리시면 알아서 검사한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을 띄웁니다.



저는 MLC입니다. TLC라고 뜨면 TLC인 거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