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유저들이 OSX 10.10 Yosemite 버전이 나오면서 열광했던 부분은 바로 애플 기기 간의 호환성 개선 이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이폰과 연결지을 수 있는데요,


같은 와이파이 상에 있는 아이폰은 맥과 연동되어 전화, 문자를 맥 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Facetime을 이용한 전화 연동

--+

Facetime 은 애플 기기 간 비디오통화(화상) 및 오디오통화를 가능하게 한 앱입니다. 비디오통화는 애플기기 간에만 가능하며, 데이터를 이용해 패킷을 전송하는 형식입니다. 같은 애플 아이디로 연동을 시켜놓았을 경우, 맥과 아이폰이 서로 전화를 받고 하고를 할 수 있습니다.


연동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맥과 아이폰이 같은 애플 계정으로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통 첫 구매 후 시동하면서 가장 먼저 진행하는 단계 입니다.)


2. 맥에서 Facetime 을 킨 후, 환경설정에 진입합니다. (command + 쉼표  또는 메뉴바에서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3.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세요.▼



이제 맥 상에서는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아이폰으로 갑니다.


4. 아이폰에서 설정>'Facetime'으로 들어가세요.▼



아래와 같이 세팅 해 주셔야 합니다.▼



이제 기초 세팅은 완료 되었습니다.


전화 통화를 하기 위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조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든 장비에서 동일한 iCloud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야 합니다.


2. iPhone, iPod, iPad는 모두 ios8 이상이여야 하며, Mac은 OSX Yosemite 이상의 버전이여야만 합니다.


3. 모든 장비가 같은 Wi-Fi 네트워크에 있어야 합니다.


4. 모든 장비가 Facetime 에 같은 iCloud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 됩니다.(이는 위의 과정에서 처리된 사안입니다.)


이제 아이폰에서 전화가 오면 맥에서도 전화가 왔다고 뜨며, 맥에서 전화를 걸면 아이폰 전화망을 통해 전화를 걸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맥 상에서는 오른쪽 상단에서 팝업창으로 뜹니다.


맥에서는 전화를 어떻게 걸까요?


1. 맥에서 Facetime 에 들어갑니다.


2. 오디오 탭을 누릅니다. ▼



3. 걸고자 하는 번호를 '이름, 이메일 또는 번호 입력' 칸에 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010-1234-5678에 전화를 걸 때는 아래 사진과 같이 하면 됩니다. 



전화 모양 버튼을 누르면 팝업이 위와 같이 뜨는데, 'iPhone으로 통화:'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전화번호부도 연동이 되므로 '이름, 이메일 또는 번호 입력' 칸 오른쪽 + 모양을 누르시면 전화번호부 열람이 됩니다.




문자(iMessage) 연동

--+

아이폰에서는 iMessage로 기본 문자 앱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애플기기 간 무료 데이터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일반 휴대폰들과 SMS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애플 기기들은 모두 iMessage가 있으므로 당연히 Mac에도 있습니다. Mac에서의 iMessage를 통해 iPhone SMS를 보내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설정을 하는 단계로 가겠습니다.


1. iPhone에서 설정 > 메세지 > 발신 및 수신 > 사용자의 연락처를 모두 체크해 줍니다.










2. iPhone 에서 메시지 > '문자 메시지 전달' 로 이동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장비를 활성화합니다.





활성화 과정에서, Mac, iPad 또는 iPod touch에 코드가 표시됩니다. iPhone에 이 코드를 입력하여 SMS 기능을 확인합니다.


이제부터는 문자를 맥에서도 보내고 받을 수 있으며, 맥에서 읽음 확인이 된 메시지는 아이폰에서도 읽음확인 처리가 되는등 실시간 동기화 처리 됩니다.




글을 마치며..

--+

저 같은 경우 맥북과 아이폰을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상당히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로 맥북을 이용하는 경우가 잦은데, 아이폰이 가방안에 있을 때 전화가 울리면, 맥북 화면에서 전화 표시가 뜨면서 통화를 맥북으로 진행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더욱이 맥북은 마이크 필터링 기능이 있어 맥북에서 youtube 등을 시청하고 있을 때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소리들은 전화 통화에서 전달 되지 않고 노이즈캔슬링 처리됩니다. 전화가 왔을땐 전화 음량만 유지한채 다른 음량을 자동으로 낮추어 전화 통화를 함에 있어 문제가 없도록 자동적으로 처리됩니다. 상당히 유저를 배려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자 연동의 편리성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옆에 아이폰에서 문자가 왔을 때, 아이폰 엄지 타자보단 확실히 키보드 타자가 빠른법이죠. 한번에 해결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iMessage에는 추가적인 기능들이 있는데요,

facebook messenger 기능도 추가로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Facebook message 기능을 잘 활용하지 않아서 저에게는 쓸모 없는 기능이지만요.


처음에 맥북을 사고, 휴대폰을 아이폰으로 선택했던 것은 천운이였던 것 같습니다. 제가 맥북을 구매했을 때 막 OSX Yosemite 가 나오던 시기라 매우 적절한 타이밍이였다고 볼 수 있네요 ^^


위의 기능들은 iPad, iPod 에서도 활성화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애플 공식 사이트 가이드를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