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스의 안드로이드 이야기





루팅이란?

스마트폰이 발전하고, 수많은 안드로이드 휴대폰이 나타나면서 사람들은 서로서로의 휴대폰의 장단점을 따지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휴대폰에는 이러저러한 기능이 있는 반면, 내것에는 없는, 갖고 싶은, 그러나 저 휴대폰을 새로 사기는 싫은, 이런 경험은 누구나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꺼예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어플이라는 것이 탄생했고, 어플을 통해 서로서로의 장점을 모으기 시작했지만, 어플로서 불기능한 기능들, 예를 들면 초창기 폰트 설치가 안될때 바꾸기 위해서 등의 가벼운 변화부터 현재까지도 어플따위로 변화시킬 수 없는 상단바 ui 나 cpu 상태, 내부저장공간 확보, 쓸데없는 기본어플 삭제 권한 같은 무거운 것들이 있지요. '완전한 내 스마트폰'을 위해 루팅을 하는 거예요. 루팅을 통해서 모든 루트 권한을 가지고 내 자신의 기기를 좀 더 개선시켜 보세요.


루팅 방법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기기가 고장나지 않기를 바라지만, 본능적인 두려움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처음 루팅하려 할때 두려움에 빠지게 됩니다. 그 두려움부터 없애는게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기기는 복구 가능하므로 걱정하지 말고 시작해 볼까요?


루팅 - 'Framaroot' 어플을 통해서

Framaroot v.1.6.1

Framaroot 는 Xda-developers 에서 개발한 루팅 어플로, 안드로이드 버전 2.x~4.x 모두 지원됩니다. 이 어플로 예전보다 훨씬 쉽게 원클릭으로 루팅을 할 수 있어졌어요.

먼저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해 보겠습니다.

어플을 직접 내 드롭박스에 올리고 싶었으나 xda 개발자 저작권이 있고, 새로운 기계가 나올때마다 문제 발생시 해결을 위해 새롭게 업데이트가 되어 새로운 버전의 어플이 자주 나오므로 링크를 통해 다운받도록 하겠습니다.


XDA - Framaroot 원본 포스트 및 다운로드


위 xda 사이트에서 포스트 끝자락에 어플 다운 링크가 있습니다.

Framaroot download target link

다운을 받고 설치하세요.

설치 후 가볍게 실행. 현재 최신 버전인 v.1.6.1을 기준으로 작성을 하겠습니다. (현재 오류가 없는 버전은 v.1.5.3 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경우 superSU로 설치를 변경하고 설치하여야 문제가 없어요.)

실행 시키면 superSU 설치가 자동선택 되어있을 겁니다. (superuser가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일부러 뺏다고 하네요. superSU는 루트 권한을 관리하는 SU binary 관련 어플입니다.) 그 밑에는 약간 유치하게도, 반지의 제왕 인물들 이름이 2개 있는데, Gimli 와 Aragorn 이 있을 꺼예요. 다른 버전에는 이름이 다릅니다만, 그다지 상관없구요. 두가지는 기기 침투 방식(exploit 방식)을 구분해 놓은 건데, 기기마다 베이스가 달라서 분류를 해 놓았다고 하네요. 걱정되는 벽돌은 실패해도 걸리지 않으니 그냥 마음 편하게 차례로 누릅니다. 안되는 침투 방식은 그냥 Failed 라고 뜨는데요, 두가지 방식 모두 눌렀을때 Failed 가 뜨면 루팅이... 이 어플로서는 가능하지 않다는 말이죠.

참고로 이 어플을 통해 루팅이 가능한 기기 목록은 위 링크에 나와요. 단, 외국 기기명으로 적혀있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어플을 통해 루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SuperSU 혹은 superuser 가 설치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의심된다면 플레이스토어에서 root checker 를 다운 받아 실행해 보면 됩니다.


Root Checker

어플에 관련된 유의사항

어플 실행전 켜놓은 멀티테스킹이 많을 경우 어플 실행중 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오작동 할 수 있어요. 큰 문제는 생기지 않지만 철저하는게 좋겠죠.

어플을 통해 루팅을 실행하는 도중 Aragorn 침투 방식을 통해 진행하면 튕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다시 어플로 들어가 Aragorn 침투 방식으로 다시 도전하면 성공한다네요.

이로써 루팅 방법애 대한 포스팅은 끝이 났군요. 이 어플의 완벽성이 높아 그 외 루팅방법은 기술하지 않았지만 그 외 루팅방법은 다음 CWM 포스팅을 먼저 거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질문 및 파일 요청은 댓글을 통해 수령합니다.


성공을 빌께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