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토렌트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토렌트는 p2p파일 전송 방식 중 한 가지로, 주로 대용량 파일을 대상으로 많이 이용되는 사용자간 파일 전송 방식입니다.


torrent 파일은 *.torrent 확장자명으로 되어있고, 기본 트래커를 저장해 놓는 동시에 파일 로컬 주소를 기록해 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토렌트 유틸리티(일명 프로그램)가 읽어내어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토렌트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하나의 커다란 파일을 작은 용량 단위의 조각들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인데, 여기에서 파일 공유 형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비유하자면, 한 트럭의 연탄을 한사람이 모두 들어 나르며 이동하는 것 보다 여러명이 각각 연탄을 하나씩 들고 가서 이동시키는 거라고 볼 수 있겠네요.


조각난 파일을 각 조각을 사용자 한사람씩 전송하면, 수신자가 조각들을 치합하여 한 파일로 만들수 있게 되며, 빠른 속도로 파일 공유가 되는 것이죠.


이런 원리이기 때문에 사용자 수가 유지되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하나의 온전한 파일을 특정한 사람이 꼭 가지고 있어야 완전한 파일을 전송할 수 있게 됩니다. 한 조각이라도 유실되면, 완전한 파일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죠.


먼저, 온전한 파일을 소유하고, 그 파일을 유포하는 사람을 Seeder(시더)라 하며, 이 사람들의 수를 Seed라고 통칭합니다.


Tracker(트래커)는 시더의 파일 주소를 유포해 주는 서버의 일종으로, 각 사용자(피어)들을 이어주는 연결고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Peer(피어)는 조각조각난 파일들을 서로 함께 다운받고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뜻하는데, 피어가 많다면 조각들을 전송해 주는 사람들이 많은 거랍니다. 즉, 피어수가 많을 수록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즉, 토렌트는 그 토렌트 파일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을수록, 시드가 유지될수록(=시더가 많을 수록)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최고 속도는 초당 16MB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16MB 도달하기도 힘듭니다. 저는 딱 한번 도달해봤습니다. 해리포터 영화로...ㅋㅋ)


그런데 시드가 아무리 많고, 피어가 아무리 많아도 직접 토렌트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그들을 찾아내지 못하면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트래커가 중요한 건데요, 기본적으로 토렌트 파일에 내장된 트래커 주소들은 대부분 몇개 안됩니다. 이것을 사용자가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utorrent는 토렌트 유틸리티(프로그램)로, 가장 흔한 유틸리티 입니다. www.utorrent.com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생김새는 다르지만, 윈도우 utorrent와 mac utorrent는 거의 비슷하니, mac utorrent 상에서의 스샷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게 utorrent의 실행 화면입니다.


이제 다운받으실 토렌트 파일을 utorrent로 여시면 뜨는 화면입니다.



ok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이 화면은 트래커 탭을 눌렀을 때 표시되는 트래커 주소들의 창입니다. 

이 화면에서 로그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시고 트래커 추가를 누르시면 트래커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2014년 2월 7일 자 작동되는 트래커 리스트입니다.

텍스트 파일에 적혀져 있는 트래커 주소들을 모두 복사하고, 트래커 추가 메뉴에서 추가하시면 트래커가 추가됩니다. (다운로드 속도+)



Tracker2015-02-07_Top100.txt




이 화면은 토렌트 실행 화면과 동일하게, 토렌트가 다운로드할 파일을 나타냅니다. Pieces 가 조각들을 나타내는데, 다 다운로드를 받으면 조각이 꽉 찬 한 줄의 형태로 됩니다.



이것은 함께 이 파일을 다운받고, 업로드하여 보내주는 피어들의 목록입니다. 



다운로드 속도의 변화 그래프입니다.

좋은 토렌트 파일은 시드 유지가 잘 되어 있고, 트래커 수가 많을 수록 시드와 피어를 더욱 많이 찾게 되어 가면 갈수록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진답니다.



다운로드 완료된 사진입니다.



줄이 다 차있고, 이제 저는 시더가 된 거랍니다.


하지만 배터리를 아끼기 위해 저는 시드 중인 토렌트를 삭제할 겁니다.


삭제 방법 역시 마무리를 잘하는 방법이지요.




삭제하고자 하는 토렌트 파일 리스트 위에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르시면 뜨는 메뉴창입니다. 여기에서 Remove From List를 하면 토렌트 시딩을 중지하게 됩니다. 혹은 Stop을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utorrent는 종료시에 종료가 되지 않고 시스템 트레이에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토렌트 유틸리티 대다수는 컴퓨터를 키고 자동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설정에서 해제해 주시는게 나아요 ^^


모바일 기기에서도 토렌트 어플로 토렌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트래커 추가를 못하더군요... 


토렌트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트도 마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